한자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한자의 영향을 받은 정도는 결코 한국에 뒤지지 않는다.
태국은 자신들만의 고유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으며 한자를 아는 사람도 별로 없어 한자문화권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태국에서 중국을 친(秦), 일본을 이푼(日本)이라 부르는 것과 같이 한자어가 태국어
한자의 전파
선사시대 중원에 제작 ▶ 춘추전국시대에 정리 ▶ 秦始皇때 문자통일
기원전후 2~3세기 경, 한반도와 일본 그리고 베트남 등지로 전파
한자 문화권 국가
중화권 국가 : 중국,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비 중화권 국가 : 한국, 일본 , 베트남 등
스스로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고
그
동아시아
동아시아는 한반도, 중국, 일본 등들 가리키는 단순한 지리적인 장소의 호칭뿐만 아니라, 1970 년대 이후 유교 문화권 또는 한자 문화권에서 과거 경제발전을 경이적인 속도로 이룩한 지역을 가리키는 의미를 갖는 말로서 사용되어 왔다.
구체적으로는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이 신흥공업국
Ⅰ. 서론
해외는 물론이고 나라 안에서도 국어가 곧 우리의 정체성이고 그러기 위한 국어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 궁극적으로 말하고픈 핵심이다. 그것을 겨냥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말하고 글 쓸 줄 아는 것만을 국어교육이 목표하는 바의 전부로 안다면 그런 교육은 불필요하다. 아니 도리어 하지
했으며 참고문헌도 밝히되 국내 출판물(번역본 포함)을 우선 명기하고 외국 출판물은 필수적인 경우에만 한하도록 했다. 수록된 용어가 방대한데다 그에 관한 서술이 인접 분야에까지 걸쳐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비평용어사전에 머물지 않고 인문학용어사전에 가까운 면모를 띠게 되었다.
2) 팔자가족용(八字可足用)
기본 형태를 밝혀 표기하는 종성부용초성법은 종성 표기의 추상적이고도 이론적인 원칙론에 지나지 않는다. 그 당시 실제적이고, 지배적인 표기법은 이 팔자가족용법이다. 팔자가족용법이란 형태소의 종성을 「ㄱ,ㄴ,ㄷ,ㄹ,ㅁ,ㅂ,ㅅ,ㆁ」의 여덟자로써 표기하는 방법이
3.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글쓰기 문화의 변화
①글쓰기의 계층이 넓어지고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언어 표현이 간략해졌다.
-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만인에게 공개되는 글쓰기가 가능해 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말로 많은 글들을 내놓게 되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인터넷을
Ⅰ. 서론
대화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의 학문 분과로는 대화분석 연구가 있다.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세 번째 영역은 표현의 능력이다. 표현의 능력은 사회 관계적 능력과 대화 지식을 이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언어 수단(발화형태)에 관한 지식과,
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